사고처리 과정

교통사고 대처 요령

1. 일단 정차하세요.

  • – 당황하지 마시고 침착하게 정차하세요.
  • – 하차 시 고객님의 안전을 확보하세요.

2. 부상자 구호조치를 먼저 하세요.

  • – 부상자를 병원으로 구호하세요.
  • – 필요한 경우 구급차를 요청하여 후송하세요.

3. 후속 차량 등에 대하여 안전조치를 하세요.
– 후속 사고 방지를 위한 조치를 하세요.

4. 피해상황과 정황 증거를 확보해주세요.

  • – 사고현장 촬영
  • – 사고장소, 위치 등의 표시
  • – 목격자 성명, 연락처

5.긴급조치와 함께 필요한 경우에는 경찰서에 신고하세요.
– 물적 손해만 있거나 경미한 사고는 경찰서에 신고하지 않아도 됩니다.

6. AXA에 사고접수를 해주세요.

  • – 사고일시 및 사고장소, 운전자 및 부상자(피해물) 성명(피해물명, 차량번호등)과 연락처, 피해상황을 파악하세요.
  • – 스마트폰 및 홈페이지(https://www.axa.co.kr), 콜센터(1566-2266 내선2번)

보험사 보험처리 과정
1. 사고발생 통보
(자동차 사고 접수)

  • – 스마트폰 및 홈페이지(https://www.axa.co.kr)
  • – 콜센터(1566-1566 내선3번)

2. 사고접수 시 조치
– 치료비 지급 보증, 경찰서 서류제출(필요 시)

3. 담당자 배정
– 사고처리 담당자의 성명/연락처 등을 알려드립니다.

4. 사고조사 및 피해조사

  • – 사고처리 담당자는 사고현장, 경찰서 방문
  • – 피해자 면담 등을 통한 사고조사를 진행 합니다.

5. 피해자 및 피해물 확인
– 사고처리 담당자는 피해자의 치료과정 및 피해물 파손상태, 수리과정 등을 확인 합니다.

6. 보험금 결정 및 지급
– 사고처리 담당자는 확인된 사항을 바탕으로 손해배상금을 산정하여지급 합니다.

7. 사고처리 완료
– 사고처리 과정은 스마트폰, 홈페이지 (https://www.axa.co.kr)로접속하시면 실시간으로 조회 하실 수 있습니다.

경찰서 사고처리 과정
1. 교통사고 발생 신고
– 112나 근처 경찰서, 지구대 직접 방문 접수

2. 사고현장 및 사고 원인 조사

  • – 사고 당사자에 대한 조사와 사고현장 조사를 통하여 정확한 사고 원인을 파악 합니다.
  • – 11대 중대과실 사고란?
    1. ① 신호위반 
    2. ② 중앙선침범
    3. ③ 속도위반
    4. ④ 앞지르기방법위반
    5. ⑤ 건널목통과방법위반 
    6. ⑥ 보행자보호의무위반
    7. ⑦ 무면허운전
    8. ⑧ 주취운전 
    9. ⑨ 보도침범
    10. ⑩ 승객추락방지의무위반
    11. ⑪ 어린이 보호구역 위반

3. 공소권 유무 판단
– 공소권이란, 형사상 재판에 회부할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하며, 자동차 사고 시에는 도주/사망/11대 중과실 중 인사사고에 해당하는 경우를 의미 합니다.

4. 공소권 없는 사고

  • – 행정적 처분 : 범칙금/벌점/기타
  • – 경찰 내사 종결 및 수사기록 보관

5. 공소권 있는 사고

  • – 행정적 처분 + 형사적 처벌
  • – 검찰 송치, 수사지휘 청구, 가해자에 대한 구속 판단
  • – 약식 기소/정식재판, 판결(벌금, 집행유예, 금고,징역)

유의사항

  • 사고 현장에서 전문 지식이 없는 상태로 옳고 그름을 임의로 판단해서는 당사자 간에 갈등과 감정의 골만 깊어지는 경우가 많으니,
    전문가의 도움을 받거나 보험회사에 위임하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에서 사고 처리 과정

1. 사고 발생

2. 병원 후송
– 부상자가 발생 했을 경우, 신속하게 병원으로 후송합니다.

3. 치료비 지급 보증 신청
– 지불보증서 신청 및 발급

4. 의료진

  • – 피해자 진찰 및 검사
  • – 치료방법의 결정(통원치료, 입원치료 등)

5. 통원치료의 경우
– 의사의 진단에 따라 귀가하여 외래 진료를 받으시면 됩니다.

6. 입원치료의 경우
– 의사의 진단에 따라 입원 치료가 결정 되시면 의료기관에서 입원치료를 받으시면 됩니다.

7. 보상처리 담당자면담 및 합의
– 보상처리 담당자는 피해자와 면담 등을 통하여 합의를 진행하게 됩니다.

유의사항

  • 자동차사고 발생 시 부상자가 발생할 경우 침착하게 대처를 하셔야 하며, 필요 시 응급조치 및 구급차를 호출하여 환자의 상태가 악화되지 않도록 하셔야 합니다.
    또한, 병원으로 이동할 때는 보험회사에 전화를 하여 ‘치료비지급보증’을 신청하시면 보다 편리하게 보험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차량 수리시 보험 처리과정

1. 자동차 사고발생

2. 입고지원

  • – 우수 협력업체 입고 지원 서비스
  • – 사고현장에서 AXA다이렉트의 우수 협력업체의 견인차량인지
    확인해주세요.

3. 정비공장 입고
– 차량소유자의 개인의 의사에 따라 정비공장을 선택하여 수리 받으실 수 있습니다.

4. 선견적서 제출

  • – 정비공장에서는 예상 차량 수리 견적서를 당사에 제출 합니다.
  • – 승인/불승인 여부를 결정 하며, 필요 시 정비공장에 방문하여 파손 부위 등을 재차확인 및 수리 부위를 결정 합니다.

5. 차량수리

6. 차량 수리비 청구
– 사고처리 담당자는 청구된 수리비에 대해 사정 및 보험금을 지급 합니다.

7. 차량 출고
– AXA다이렉트의 우수 협력 업체에서 차량 수리를 받으신 경우에는 수리품질보증 3년(고객님 차량에 한함)제공 및 차량 세차 등 무상 점검 서비스를 제공 받으실 수 있습니다.